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다는 사실은 다들 아실 겁니다. 보다 정확히는 자전축을 중심으로 23.5도 기울어진 채 돌고 있습니다.

copyright - Dennis Nilsson (Image from wikipedia.org)

이 사실은 태양의 남중고도의 변화를 가져와서 계절의 변화를 낳게 됩니다. (북위 37도의 서울은 하지에 태양의 남중고도가 76.5도, 동지에 29.5도가 되고 월평균 기온은 어림잡아 하지에 25도 동지에 -3도 정도가 됩니다)

그럼 지구의 자전축이 지금보다 11.5도 정도 더 기울어 져서 35도 정도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렇게 되면 서울에서 태양의 남중고도는 18도에서 88도 사이(90-37+35=88)로 커지게 됩니다. 그럼 여름에는 대만, 맥시코,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와 같은 날씨가 되고, 겨울에는 캐나다, 러시아와 같은 날씨가 됩니다. 여기서 더 기울어 져서 40도가 훌쩍 넘어가면 여름에는 적도, 겨울에는 북극이 되는 거죠.

지구가 더도말고, 덜도말고 23.5도 기울어져 있다는 사실은 북위 35도 근처에 있는 미국,일본,한국,중국,터키,그리스, 이탈리아, 포르투칼 같은 나라들 에게는 큰 행운인 것 같습니다. 사계절이 뚜렷한 좋은 날씨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면에서 오늘 날씨가 아무리 흐리고 안좋다고 해도 불평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
,
BLOG main image
지민아빠의 해처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68)
블라블라 (16)
정보검색 (15)
우주전쟁 (37)

최근에 올라온 글

지민아빠의 해처리

지민아빠'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Copyright by 지민아빠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DesignMyself!
지민아빠'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