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광속 워프의 이론적 배경

우주전쟁 2008. 5. 30. 00:10 Posted by 지민아빠
초광속 워프는 상상의 산물로 시작 되었지만, 블랙홀 주위의 공간왜곡 현상이 발견되면서 이론적 가능성을 확보하기 시작 합니다.

은하핵마다 거대 블랙홀이 존재한다는게 사실이라면 은하핵 주위에는 공간의 휘어짐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은하핵 주위의 공간왜곡을 이용하여 워프를 하면서 이동할 수 있다면 은하간 여행의 시간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블랙홀 주위의 공간 왜곡 현상은 '사상의 지평선' 이라 불리는 경계를 주위로 나타나게 됩니다. 사상의 지평선이란 빛이 블랙홀로 끌려가기 시작하는 경계를 말하는데, 때문에 그 안쪽은 바깥쪽에서 볼때 (빛이 탈출 할 수 없으므로) 암흑으로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재미 있는 부분은 사상의 지평선 바로 바깥쪽을 지나게 되는 빛 들입니다. 경계면을 지나는 빛 들은 주위의 공간왜곡 때문에 휘어지게 됩니다. 이 것을 마이크로 렌징 현상 이라고 합니다. '중력 마이크로 렌징 현상'은 블랙홀의 존재를 관측할 수 있는 중요한 현상 중에 한가지 입니다.


이 렌징 효과에 의하여 빛이 휘어지는 것 처럼, 우주의 어느부분에 있는 왜곡된 공간을 지나가게 된다면 같은거리를 항해하더라도 외부관점에서 훨씬 더 먼 거리를 항해한 것 처럼 보이게 된다는 것. 이것이 워프의 여러가지 아이디어 중에 한가지 입니다. 이 왜곡된 공간을 광속에 가까운 속도로 지나가게 된다면, 외부관점에서 보면 광속을 넘는 속도로 이동한 것이 됩니다. 이것이 '초광속 워프' 라고 하겠습니다.


그림에서 보이시는 노란선을 따라서 A 에서 B 지점으로 이동하게 된다면, 바깥쪽의 빨간선을 따라서 이동하는 것 보다 훨씬더 빠르게 이동한 것이 됩니다. 노란선을 따라서 광속의 90%로 이동한다면 빨간선을 따라서 광속의 3배로 이동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되는 것입니다. 외부에서 보기에는 광속을 뛰어넘는 초광속 비행이 됩니다.

위의 그림은 '웜홀'의 상상도 입니다. 웜홀을 통한 초광속 비행이 가능할 꺼라는 이론은 이런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공간이 발견된다면 진짜로 100광년의 거리를 1년에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

관련글:
2008/01/07 - 초광속비행은 가능할까? #2 - 웜홀을 통한 여행은 가능할까

,
BLOG main image
지민아빠의 해처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68)
블라블라 (16)
정보검색 (15)
우주전쟁 (37)

최근에 올라온 글

지민아빠의 해처리

지민아빠'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Copyright by 지민아빠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DesignMyself!
지민아빠'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