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구글 검색엔진의 구조

정보검색 2007. 11. 1. 14:42 Posted by 지민아빠

현재 구글에서 사용하고 있는 검색엔진의 구조에 대해서 공개되어 있는 정보는 별로 없지만 몇가지 논문을 통해서 공개된 내용이 약간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웹검색 시스템의 구조에 관한 설명이고, 블로그 검색이나, Gmail 검색에 사용되는 시스템도 아마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만.. ^^ (구글은 반영속도가 아주 느려도 되는 웹검색 시스템과, 반영속도가 빨라야 하는 블로그 검색을 다른 시스템으로 돌린다고 합니다. GMail 처럼 실시간 반영되어야 하는 검색의 경우 아예 웹검색 엔진과 다른 엔진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잠깐, 간단히 살펴 볼 구글 검색엔진 이라는 것은.. 구글의 창시자 인 "Sergey Brin" 과 "Lawrence Page" 가 1997년 인가 1998년에 "Stanford University" 에 있을때 쓴 "The Anatomy of a Large-Scale Hypertextual Web Search Engine" 이라는 논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합니다. 97년 당시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현재의 구조와는 많이 다를거라고 생각 됩니다만, 기본 구조를 살짝 살펴 볼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여기에는 "2.1 Page Rank"의 (간단한 개념적 수학공식) 소개나 "4.1 Google Architecture Overview"와 같은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igure 1. High Level Google Architecture


설계된 시스템의 목표는 초당 100~1000개의 쿼리를 처리하는 것 이였으며 (1.2절)

논문에서는 이 시스템으로 2400만 건의 페이지를 모아서, 2억5천900만개 이상의 Anchor를 인덱스 하였다고 합니다. (2.2절)

 
그림1의 개괄적인 구조로 보았을때 이때의 시스템은 크게 2개 이상의 스텝으로 나뉘어 동작하여야 하기 때문에 배치작업으로 이루어 졌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Crawler, Indexer, Searcher 와 같은 구조들이 보이고, Nutch 구조와 비교해 보시면 Crawler -> Indexer -> Searcher 로 가는 구조도 거의 똑같아 보입니다. 여기서 crawl 된 페이지에서 추출된 link 를 다시 crawler로 보낼때 DocIndex 부분에서 보낸 다는 것이 제 눈에는 약간 신기해 보였습니다. ^^


이 글은 얼마전에 주워들은 내용을 복습하는 의미에서 논문을 다시한번 살펴보고 정리하는 중에 올리는 글입니다. ^^


참고문헌:
The Anatomy of a Search Engine

2007/11/01 - 공개 검색엔진 Nutch의 구조
,
BLOG main image
지민아빠의 해처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3)
블라블라 (21)
정보검색 (15)
우주전쟁 (37)

최근에 올라온 글

지민아빠의 해처리

지민아빠'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Copyright by 지민아빠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DesignMyself!
지민아빠'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